보도자료/논평

화상경마장 유치 반대 성명서

토마스 0 281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회 긴급성명서 -

화상경마장 유치 절대 반대!

 

 

상경마장(장외마권발매소)을 반대합니다. 승마공원이라는 포장을 입든 레저나 스포츠시설이라고 우기든 화상경마장은 명백히 도박시설입니다. 화상경마장은 전국에 흩어져 있는 경마장에서 벌어지는 말 경주에 베팅을 하고 돈을 따거나 잃는 부정할 수 없는 도박장입니다.

 

 

상하기도 싫습니다. 양평군이 돈벌이를 위해 도박시설을 유치하려는 유혹에 빠져 있는 것을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여기 저기 지자체를 돌아다니며 유혹의 손길을 던지는 민간사업자의 말에 양평군의 정신이 혼미해져 있다는 것을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우가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그리고 공동체는 경우가 있어야 합니다. 경우란 사리나 도리를 말합니다. 선택과 결정이 올바르고 마땅한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공적인 책무를 가진 사람들은 더더욱 경우가 있어야 합니다. 양평의 미래를 새롭게 설계해야 하는 시점에서 도박시설을 유치하는 것이 올바르고 마땅한지를 따져 물어야 합니다. 경우에 어긋나는 일이라면 거절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을 공동체를 찢어 놓아서는 안됩니다. 돈벌이 수단들을 늘린다는 명목으로 마을 사람들이 서로 싸우게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돈벌이가 어떻게 얼마나 되는지도 제대로 모르면서 돈이 굴러 들어오는 것처럼 말해서도 안됩니다. 돈벌이 수단이 옳고 좋은 것인지를 더더욱 따져 물어야 합니다. 그런 과정없이 불쑥 돈벌이 수단부터 들여오겠다고 나서면 오히려 미래를 저당잡힐 수 있습니다.

 

 

기적인 관점에서 따져 물어야 합니다. 지금 당장의 돈벌이를 위해 산과 강을 파헤치고 온갖 유흥시설들이 난무하게 하고 민간사업자들의 포장된 사업제안에 현혹되어 자연과 역사, 전통과 문화를 내주는 것이 우리 양평의 미래인지를 따져 물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줄 우리 양평이 온갖 돈벌이를 위한 투기와 사행사업의 장소가 되어야 할까요?

 

 

대 그럴 수 없습니다. 양평의 발전을 단순히 돈의 관점에서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발전이란 돈을 많이 벌어들이는 것으로 국한되지 않습니다. 발전이란 공동의 이익을 위해 우리 공동체가 함께 어울리고 협력하고 미래에 대해 공동의 책임을 나눠 갖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발전이란 정치, 문화, 언론, 교육, 환경과 같은 모든 영역에서 보다 성숙하고 민주적이며 지속가능한 토대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니 양평의 미래를 돈벌이의 관점에서만 사고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안을 함께 고민하고 만들어가기를 제안합니다. 돈이 부족하면 사람들이 함께 동의할 수 있는 경제 성장의 대안을 만들어갑시다. 공무원, 의회, 정당 및 시민단체, 시민들이 함께 대안들을 찾고 만들어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런 토양을 쌓아야 합니다. 지금 당장 돈벌이되게 해준다는 유혹에 넘어갈 문제는 아닙니다. 화상경마장을 운영했던 서울과 천안에서 얼마나 불행한 일들이 벌어졌는지(지금도 벌어지고 있는지) 관련 정보들을 조금만 검색해봐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곳에서 수용하지 않아 양평까지 사업제안서를 들고 온 이유도 곰곰이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대를 위한 반대가 아닙니다. 누군가를 책망하거나 비방하려고 반대하는 것도 아닙니다. 서두르지 말고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고 대안을 찾자고 반대하는 것입니다. 한번 결정되고 시행된 사업이 파생시키는 잘못된 결과 앞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함께 고민하고 방법을 찾자고 제안합니다.

 

 

다수의 지역 주민들이 반대할 경우 더 이상 사업유치를 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미 대다수 군민들이 반대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발전적 측면에서 합리적인 방안으로 유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습니다. 지역의 발전적 측면에 대한 폭넓은 사고를 했으면 합니다. 합리적 방안은 단순한 방법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 판단과 철학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군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다면 멈추길 바랍니다. 그리고 다른 대안을 함께 찾기를 기대합니다.

 

 

화상경마장 유치를 절대 반대하는 더불어민주당 여주양평지역위원회 민주정책연구소장

 

 

 

 


2017년 9월 7일

0 Comments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